안녕하세요. 별과 함께 “최 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누룽지 효능(성인병 예방, 당뇨 예방, 면역력 강화)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누룽지는 배가 고플 때 먹기에도 좋고, 간식으로 먹기도 참 좋습니다. 누룽지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누룽지 속에는 탄소가 들어 있어서 건강에 참 좋습니다. 누룽지를 말려 과자처럼 드시는 분들도 계시고, 한 끼 식사로도 거뜬하기 때문에 든든하니 좋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알칼리성 식품이 소중하게 여겨지기 마련인데요. 쌀이 산성 식품인 것에 반해 누룽지는 약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더 좋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구하기 쉬운 누룽지 효능!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룽지 효능 썸네일

관련 글

누룽지 효능

든든한 한 끼 누룽지

면역력 강화

누룽지에는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함유량이 많아서 면역력을 강화 시킬 뿐 아니라 우리 몸속에 있는 유해한 성분들까지 해독시켜 줍니다.

위장 보호, 소화 기능 향상

소화가 잘 안 되고 더부룩할 때 눌은밥을 먹으면 속이 참 편하죠? 누룽지에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탄수화물 종류인 단당류가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 불량과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숙취 해소와 간 기능 회복

누룽지 탕, 눌은밥, 숭늉에는 아미노산과 당질, 식이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도울 뿐 아니라 숙취 해소와 간 기능 강화에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뇌 혈관 질환 예방

누룽지에는 많은 양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누룽지를 씹어 먹게 되면 씹는 과정에서 오는 자극으로 인해 뇌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기억력 향상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누룽지는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는 식품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누룽지를 조금 먹으면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미나 보리로 누룽지를 만들어 먹으면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어서 누룽지만으로도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

암환자들이 항암 치료를 받는 과정은 정말 혹독한데요.

입안은 물론이고 위장 내벽도 헐어서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합니다. 게다가 밥 냄새를 못 견디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눌은밥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현미밥 누룽지 등을 만들어 먹으면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맛있게 먹을 수 있고 거부감 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암 환자의 건강 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당뇨 예방

누룽지에는 우리 몸의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수용성 식이섬유가 혈당의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급성 장염, 식중독 해소

탄화된 누룽지는 몸속 수은이나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과 기름때와 농약 성분까지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줍니다. 장염이나 식중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누룽지는 몸속 온갖 종류의 기름 때와 콜레스테롤까지 분해하고 흡착해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역할을 해주니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에 큰 도움이 되는 거죠.

옛날에 우리 선조들이 천연두 같은 전염병이 유행할 때 환자들에게 눌은밥이나 숭늉, 미음들을 먹였는데 이 또한 지혜로운 일이었다고 합니다.

소화를 돕고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장내 유해 미생물을 흡착해서 배출시키는 역할도 했었던 겁니다.

※ 건강 정보 추천 사이트

※ 이 포스팅은 “건강 정보”에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입니다.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