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과 함께 “최 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크루즈 에어컨 필터, 한일 차량용 미세먼지 차단 헤파 필터 리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환절기의 계절이 돌아왔어요.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이 잘 걸리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보통 여름에 차량용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데 저는 가을과 봄에 한 번씩 교체를 해주는 편이에요.

계절이 바뀔 때 마다 이것 저것 준비를 하는데 저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라고 생각합니다.

집에 있는 시간만큼 차에서도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저에게는 엄청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여기저기 비교해보고 따져봤는데 한일 제품이 가장 좋을 것 같아서 한일 제품으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크루즈 에어컨 필터 썸네일

관련 글

크루즈 에어컨 필터 리뷰

크루즈 에어컨 필터 리뷰
크루즈 에어컨 필터 캐빈 필터
크루즈 에어컨 필터 성능

차량용 헤파 필터입니다. 한일 차량용 에어컨 필터의 성능이 박스 아래 적혀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극초미세먼지를 차단해 줍니다.

몇 년 전부터 중국으로부터 날아오는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도 많고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으시죠? 요즘에는 공기청정기와 집안 곳곳에 필터로 가득합니다. 참 살기 힘들어졌어요.

PM 0.3 초미세먼지에 강력한 필터라고 해서 구매를 했는데 확실히 차 안에서 느껴지는 공기가 어느 정도는 체감이 될 만큼 성능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 배기가스, 황사, 꽃가루, 이물질 등 걸러주는 효과가 있어서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기가스가 차량 내부에 노출되면 머리가 어지럽고 산소 부족 증상으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확실히 공기가 맑아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구매하길 잘했어요.

제품 구성품

크루즈 에어컨 필터 내용물
필터 세로로 놓은 모양
필터를 눕혀 놓은 모양

박스안에 들어 있는 내용물은 달랑 필터 한 장입니다. 구입한 가격은 14,000원 정도 선에서 구매를 했어요.

예전에 사용하던 필터가 미세먼지 필터는 아니었는데 두 장의 8,000원 주고 구매를 했었거든요. 그에 비하면 가격은 비싸지만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차량에 추가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차량용 에어컨 필터만 좋은 제품으로 구매를 하시면 굳이 차량용 공기 청정기는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본 기억도 있어요.)

필터를 통과하지 않고 유입되는 미세먼지의 양은 그렇게 많지 않거든요.

크루즈 에어컨 필터 교체하는 방법

크루즈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다시방 여는 방법
고정쇠 빼기

차량의 글로브 박스 안쪽에 에어컨 필터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글로브 박스를 먼저 분리를 해줘야하겠죠?

글로브 박스를 열면 양쪽에 고정핀이 있습니다. 차를 구매하고 필터를 교체할 줄 몰라서 엄청나게 고생을 했었는데 몇 번 해보니까 이제 적응이 돼서 굉장히 쉽더라고요.

아마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니까 크루즈 차량에 에어컨 필터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고정 핀을 아래쪽으로 밀어 주세요. 아래쪽으로 밀게 되면 ‘툭’하는 소리와 함께 고정 핀이 내려가거든요. 내리신 다음에 두 번째 사진처럼 안쪽으로 당겨 줍니다. 조금 더 세게 당겨주면 고정 핀이 완전히 탈거 되어 분리가 됩니다.

그렇게 양쪽의 고정 핀을 다 탈거해 주신 다음에 글로브 박스를 완전히 내려 주면 되겠습니다.

안녕 기존에 있던 에어컨 필터!

기존 에어컨 필터

기존에 사용하던 에어컨 필터입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가 보통 6개월인데 저는 매번 깜빡하고 교체를 안 했었네요.

그래서 1년 반 동안 이녀석을 사용해왔습니다.

얼마나 몸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들어왔을지 필터를 꺼내보지 않아도 느껴집니다.

크루즈 에어컨 필터 리뷰 마무리

크루즈 에어컨 필터 마무리
크루즈 에어컨 필터 리뷰 마무리

새하얀 필터가 이렇게 검고 이물질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냥 필터가 없이 차량을 운행했다고 봐도 무방한 정도의 오염이네요.

현재 한일 헤파 필터를 교체하고 느낀 점이 몇 가지 있는데 가장 크게 체감이 되는 것이 에어컨이 시원해졌습니다.

정말 매번 여름에 에어컨이 고장났나, 냉매에 이상이 있나 싶을 정도로 시원하지 않았었는데 필터하나 교체했다고 에어컨 바람이 정말 시원하게 나왔습니다. (그냥 제 느낌입니다.)

두 번째로는 이상한 냄새가 안 난다는 것 입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다가 너무 추워 에어컨을 끄거나 히터를 켜면 이상한 냄새가 났었거든요.

곰팡이 냄새인지는 모르겠지만 역한 냄새가 많이 났었는데 필터를 교체하고 나서 아예 안 나지는 않지만 80% 정도는 줄었다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확실히 차단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머리가 덜 아픕니다. 제가 만성 두통을 가지고 있는데 이틀에 한번 꼴로 운전을 하다가 두통을 겪거든요? 그런데 필터를 교체하고 난 뒤 두통의 빈도수가 굉장히 적었습니다. 필터의 효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미세먼지, 배기가스, 황사, 꽃가루 등 확실하게 걸러주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렇게 체감으로 느낄 수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여름, 가을을 준비하는 준비물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에어컨 필터. 아직 교체를 안 하셨다면 하루 빨리 교체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 한일 크루즈 에어컨 필터 판매하는 곳

※ 이 포스팅은 “내 돈 내산” 포스팅으로 본인이 직접 구매 후 사용한 느낌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