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과 함께 “최 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솔잎 효능(다이어트, 니코틴 해독, 피로회복, 피부 건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솦잎은 소나무의 잎으로 기분 좋은 상쾌한 향이 납니다. 주로 껌이나 차, 주스 등 여러 음식에도 사용을 하고 있어요.

“향약집성방”에서는 “솔잎 적당량을 좁쌀처럼 잘게 썰어 갈아먹으면 몸이 거뜬해지고 힘이 솟으며 추위를 타지 않는다.”고 했고 동의보감에서는 “솔잎을 오랫동안 생식하면 늙지 않고, 원기가 왕성해지며, 머리가 검어지고, 추위와 배고픔을 모른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솔잎은 우리 몸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은 효능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피로회복, 피부 건강에 좋은 솔잎 효능!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잎 효능 썸네일

관련 글

솔잎 효능

푸른색 솔잎

탄닌 다량 함유

솔잎에는 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 성분은 주로 떫고 쓴맛을 나타냅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며, 체내의 혈압을 내리고 체내에 유해한 박테리아나 독소 균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탄닌은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체내에 쌓여 잇는 수은과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과뿐만 아니라 탄닌 성분은 설사증상을 억제하고 위장운동을 촉진하여 식용 증진의 효과도 있습니다.

피부 건강

솔잎에는 테프텐,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솔잎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로 만들어주며,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솔잎에는 테르펜틴, 각종 비타민, 알코올류, 에스테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류 개선 및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솔잎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말초혈관을 확장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며, 혈전을 방지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며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로 회복

솔잎은 신체의 초조함, 불안감, 흥분, 다급함 등을 진정시켜주는 신경 안정 작용이 있어 각종 스트레스 완화 및 현기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피로의 누적으로 불면증,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이 솔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회복 및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간 기능 개선

솔잎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에 축적된 각종 독소 물질,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 시키고, 과도한 음주로 인한 간의 피로를 풀어주며, 알콜 분해 능력이 뛰어나 간 기능 개선 및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음주 전후 솔잎 추출물 형태의 차나 향신음료를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니코틴 해독

솔잎은 항균 작용, 항암 작용 효과가 뛰어나 체내에 쌓인 니코틴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해독 시켜주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평소 흡연을 자주 하는 사람은 가래를 끓는 경우가 많은데 솔잎 추출물을 자주 섭취하면 가래를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가래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동의보감에 나와 있듯이 솔잎은 갈증 및 허기를 달래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다양한 영양분이 부족함 없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 관리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탈모 증상 완화

동의보감에 나와 있듯이 솔잎은 흰 머리를 검게 해주고, 머리털을 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탈모 환자가 꾸준히 솔잎 추출물을 섭취하면 탈모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솔잎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체내에 이로운 효능이 많지만 과다 섭취시 위장에 부담을 주고,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과다 섭취시 오히려 변비가 심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임산부는 태아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솔잎 추출물 과다 섭취를 주의 하셔야 합니다.

※ 건강 정보 추천 사이트

※ 이 포스팅은 “건강 정보”에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입니다.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