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과 함께 “최 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시금치 효능(다이어트, 항암 효과, 빈혈 예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금치 좋아하시나요? 시금치는 맛이 특별히 좋지 않고, 식감이 좋지 않아서 싫어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자주 먹다 보면 식감도 좋고, 시금치 본연의 맛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요. 괜히 뽀빠이가 시금치를 좋아하는 건 아니죠!

저도 시금치를 별로 좋아하지 않다가 어머니가 고추장에 무쳐서 주셨는데 굉장히 맛있더라고요. 그 이후로는 자주 먹고 있습니다.

시금치는 눈 건강, 노화 방지, 항암 효과 등 여러 가지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건강한 맛의 시금치 효능!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 효능 썸네일

관련 글

시금치 효능

맛있는 시금치 샐러드

눈 건강

보통 “시금치”를 생각할 때 떠올리는 영양 성분은 비타민A입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과 직결되는 영양 성분이에요.

특히 비타민은 약보다는 식품으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 비타민A는 시금치의 줄기보다는 잎사귀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시금치는 또 “비타민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시금치 100g에는 6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잎 부분에 분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재배 중에 햇볕을 많이 쏘일수록 비타민C의 함유량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시금치와 함께 굴, 조개, 계란과 우유 등 비타민12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음식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동맥경화와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의 노화방지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과 같은 항산화 비타민은 활성산소 축적을 억제해 뇌 신경세포의 퇴화 및 뇌의 노화 현상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기억력 감퇴와 ㅅ미장 질환, 뇌졸중 발병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치의 상승을 억제해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줄여주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 효과

시금치는 엽록소와 카로틴이 풍부한 항암 식물이기도 합니다. 시금치를 먹으면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는 바로 시금치에 포함된 플로보놀 성분때문입니다. 플로보놀 성분은 항염 작용, 항산화 작용,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형아 출산 예방, 빈혈 예방

몸속에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아 출산 위험이 커집니다. 엽산은 또 태아 초기에 신경관 성장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시금치 100g에는 엽산이 145.8ug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임산부의 하루 엽산 권장 섭취량(0.5mg)의 29.16%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시금치는 이와 함께 철분도 풍부합니다.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요한 물질이며, 신경전달물질,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따라서 시금치를 자주 먹으면 철분결핍성 빈혈을 예방합니다.

다이어트

스웨덴 룬드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시금치 추출물이 식욕을 95% 억제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시금치 속에 들어있는 틸라코이드 성분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딜라코이드는 식물 엽록체의 사이아노박테리아에 들어 있는 구조물로 포만감을 느끼는 신호를 전달해 과식을 막고 장내 호르몬에도 영향을 미쳐 소화가 느리게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 건강 정보 추천 사이트

※ 이 포스팅은 “건강 정보”에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입니다.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추천 글

댓글